멋쟁이사자처럼 X 넥슨 MOD Suppoters Hackathon Chapter 12 회고

2022. 7. 24. 20:40해커톤, 개인 프로젝트/Nexon MOD 해커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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멋쟁이사자처럼 X 넥슨 MOD Suppoters Hackathon Chapter 3주차 24일 회고

 

 

 

부족하지만 멋쟁이사자처럼 X 넥슨 MOD Suppoters Hackathon에 합격하게되어서 MOD를 먼저 사용해볼 수 있는 감사한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최선을 다해 공부하고, 리뷰하겠습니다! 부족한 글 보러 와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해당 글은 멋쟁이 사자처럼 공동 학습 교안을 바탕을 작성되었습니다.

공부란 뭘까

 

 

 

 

 

 

이번 Chapter 12에서는 MOD 개발을 하는데 있어서 알아두면 유용한 것들에 대하여 배운 Chapter였다.

 

 

 

 

최근 Chapter와 다르게 가볍게 들을 수 있는 내용들이니 모두 긴장풀고 들어보자!

편하 개...

 

 

 

 

알아두면 유용할 것들을 코드와 영상을 통해서 쉽게 알아보자!

 

 

 

 

잠깐!

 

 

알아보기전에 Model에 대해 다시 개념 정리를 하자면 아래와 같다.

  • 모델 : 엔티티에 컴포넌트를 추가해 모델화 할 수 있다.
  • Original Model : 빈 엔터티에서 컴포넌트들을 추가해 새로운 무언가를 만든 것이다.
  • Child Model : 기존 엔터티에서 상세 컴포넌트만 바뀐 것으로, 기존 엔티티에서 파생된 모델이다.
    • 부모 모델과 자식 모델의 관계자식 모델에서는 자신보다 상위 모델인 부모 모델에서 추가한 컴포넌트를 삭제할 수 없다. 반대로 부모 모델에 새로운 어떤 컴포넌트 추가시 자식 모델에도 추가된다.
    • 자식 모델의 기존 엔터티를 부모 모델이라 생각하시면 된다. 부모 모델이 자식 모델의 상위 개념이다.

 

 

 

 

 

기본 개념에 대해 다시 복습을 해봤으니 이제 알아보자!

 

 

 

동적 Spawn을 통해 Model을 스폰 시키는 방법

동적 spawn 구현시 SpawnByModelId 함수를 사용한다. 

  • SpawnByModelId 함수 더 알아보기_SpawnService:SpawnByModelId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엔티티로 생성할 모델이 WorkSpace에 추가되어 있어야 하며, 추가된 Model ID를 파라미터로 넘겨주어야 한다.
  • spawn을 클라이언트에서 구현시 나에게만 보인다. 반대로 서버에서 구현하면 유저 모두에게 보인다.
  • SpawnByModelId는 _SpawnService가 제공하는 스폰 관련 함수 중 하나이다.

 

 

 

 

 

 

 

 

 

 

 

 

 

 

 

 

그 다음으로는 엔티티 동적 생성이다.

동적 생성이란?

개발자가 모든 설정을 수동으로 작업해 엔티티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알아서 엔티티가 자동으로 생성되도록 하는 것이다. 주로 같은 모델의 엔티티를 여러개 생성할 때 사용한다.

 

 

  • 2초에 하나씩 몬스터를 스폰시키는 코드이다.

 

*CallBack == (SetTimer) : 주기적으로 실행하는 것으로 함수의 경우 self.으로 호출한다. (일반 함수는 self:로 호출)

일정 시간을 두고 조금 기다렸다가 실행하거나 db에 저장하는 경우 등에 사용한다.

 

 

 

 

 

 

 

 

 

 

 

 

 

 

 

 

 

 

 

 

 

 

 

 

 

 

 

 

 

 

 

 

 

 

 

 

 

 

오늘도 부족하디 부족한 글 보느라 정말 감사하고, 제발 또 봤으면 좋겠다.

꼭 다시 놀러와주라!

 

 

사랑해요 여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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